오늘 배워 볼 내용은,
저번시간과 이어지는 내용인
코드 (Chord) 중에서도 7화음 입니다.
3화음의 성질에 대해 알아야, 이해를 할 수 있기 때문에
# 3화음 에 대한 이해나 기초가 부족하다면,
참고!
[재즈화성학] 1. 코드 (Chord) - 3화음
오늘 배워 볼 내용은, 코드 (chord) 중에서도 3화음 입니다. 화성학 시간에 배운 내용의 보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[화성학/ 음악이론] 2. 화음의 종류와 성질 - 3화음 두번째 시간에 배워 볼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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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화음 의 종류
3화음에서 근음과 7음이 어떠한 음정관계를 가지느냐에 따라, |
아래의 예시들을 보면서,
3화음의 종류에 따라서 7화음이 어떻게 생겨나는지 알아봅시다.
장3화음 [Major] 에서의
7화음
Major |
|||
7화음의 종류 | 장7화음 [Major 7th Chord] |
딸림7화음 [Domint 7th Chord] |
|
음정 | 3음 | 장3도 | |
5음 | 완전5도 | ||
7음 | 장7도 | 단7도 | |
기호 | CM7 | C7 | |
C△7 |
단3화음 [minor] 에서의
7화음
minor |
|||
7화음의 종류 | 장단7화음 [minor Major 7th Chord] |
단7화음 [minor 7th Chord] |
|
음정 | 3음 | 단3도 | |
5음 | 완전5도 | ||
7음 | 장7도 | 단7도 | |
기호 | CmM7 | Cm7 | |
C-7 |
감3화음 [Diminished] 에서의
7화음
Diminished |
|||
7화음의 종류 |
감7화음 [Diminished 7th Chord] |
반감7화음 [Half-Diminished 7th Chord] |
|
음정 | 3음 | 단3도 | |
5음 | 감5도 | ||
7음 | 단7도 | 감7도 | |
기호 |
Cm7(b5) | Cdim7 | |
Cm7(-5) | |||
C○7 | CØ7 |
- 디미니쉬 코드 기호 외우기 팁!
감7화음인, 디미니쉬 코드의 기호는 ○ 가 사용됩니다.
그렇다면, 반감7화음인, 하프디미니쉬 코드의 기호는
말 그대로, (하프=반) 이기때문에,
○ 에 / 를 더해 반이 되었다는 표시로, Ø 를 사용해 주면 됩니다.
증3화음 [Augmented] 에서의
7화음
Augmented |
|||
7화음의 종류 |
증장7화음 [Augmented Major 7th Chord] |
증7화음 [Augmented 7th Chord] |
|
음정 | 3음 | 장도 | |
5음 | 증5도 | ||
7음 | 장7도 | 단7도 | |
기호 |
CaugM7 | Caug7 | |
C+M7 | C+7 |
7음의 음정에 따라,
이렇게 다양한 7화음들이 생겨나는 것을 볼 수 있겠죠.
그렇다면,
장조와 단조에서의 7화음은 어떤식으로 나열되어있는지 살펴봅시다.
장조에서의 7화음
다장조(C major key) 의 음계 에서 각각의 근음위에 3도씩 쌓아올려,
7화음을 만들어보았습니다.
이렇게 우리가 장조에서 사용할 수 있는 7개의 chord가 생겨났는데요.
다장조에서는 조표에 변화표가 붙지 않기때문에,
7개의 화음들에는 아무런 변화표가 붙지 않습니다.
단조에서의 7화음
가단조(a minor key) 의 화성단음계 에서 각각의 근음위에 3도씩 쌓아올려,
7화음을 만들어보았습니다.
이렇게 우리가 장조에서 사용할 수 있는 7개의 chord가 생겨났는데요.
가단조에서는 화성단음계를 사용하기 때문에, 이끈음인 솔 에 #(샵)을 붙여 사용합니다.
그렇기 때문에, 조표에는 변화표가 붙지 않지만,
솔 음이 들어가는 자리는 솔# 이 되겠죠.
이렇게 다양한 7화음들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.
이 7화음 외에도 우리가 쓸 수 있는 화음이 더 있는데요.
이외의 코드는 다음시간에 배워보기로 하고,
다음시간에 배울 내용은,
그외의 화음 (sus4, add, 6th) 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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